http://www.ppcg.co.kr/kor/html/journal_2_view.asp?fcode=69
의료컨설팅업체인 닥터헬프 컨설팅(drhelp. net)을 경영하는 정신과전문의 김진대표는 그 중 하나로 병원이 환자를 늘릴 때 "역발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자보다 오히려 건강한 사람을 겨냥하라는 주문이다. 예컨대 일반인들에게 질병교육을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예방을 위해 병원을 찾아온다는 것이다. 병원은 고객이 많아 좋고 고객은 건강을 보장 받으니 윈윈게임이라는 게 김대표의 설명이다.의료마케팅회사인 에스메드(smed.co.kr)의 심규만 대표는 의료시장에 선진화된 마케팅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내 대부분의 병원은 약품구매든 고객(환자)유치든 체계화된 마케팅을 하지 않고 주먹구구식 경영을 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병원도 하나의 기업이라고 볼 때 있을 수 없는 일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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