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20130406 현상황 항모전단등 정산 회수 NM/

김주성23;620506-1683421 (@spinekim23) 님이 2:02 오후 on 토, 4 06, 2013에 작성: 김주성23 @spinekim23 美 항공모함 2척 '한반도' 극비이동, 왜? #MToday http://t.co/lqqALfqkRR NM/ https://t.co/47bHmi7VbA 항모전단등 각소속등 출동등 정산 회수 NM/ (https://twitter.com/spinekim23/status/320400984620810240)

http://www.twitlonger.com/show/n_1rjk1lm 英"10일이후안전보장 못한다고했다"...EU평양공관장 회의예 정 러'대사관"평양은아직평온"…韓정 부"내용추가확인중 자유로운글 | 2013.04.06 14:12 | 조회 0 김주성23(spine23)

가 카페앱으로보기

삭제

블로그>spine23님의 블로그 | 김주성23 http://m.blog.naver.com/spine23/50168832234

http://www.twitlonger.com/show/n_1rjk1lm

英"10일이후안전보장못한다고했다"...EU 평양공관 장 회의예정 러'대사관"평양은아직평 온"…韓정 부"내용추가확인중

http://www.twitlonger.com/show/n_1rjk1lm

연합뉴스 모바일웹 http://m.yna.co.kr/mob2/kr/contents.jsp?cid=AK R20130406002000083&domain=2&ctype=A&site =0100000000&input=1195p

英"10일이후안전보장못한다고했다"...EU평양공관 장 회의예정 러'대사관"평양은아직평온"…韓정 부"내용 추가확인중"

북한외무성이5일(현지시간)러시아를포함한평양주 재 외국공관들에직원철수를권고한것으로확인돼한 국,러 시아,영국등관련국들이정확한내용파악에나

북한은러시아와중국에는별도로권고했고다른외국 공 관에는공동브리핑에서이같은내용을전달한것으 로알 려졌다.영국외무부는이달10일이후평양주재 외국공 관 과국제기구의신변안전을보장하기어렵 다는통보 를받았 다고밝혔다.북한에공관을둔체코 와불가리아 등유럽연 합(EU)국가도같은통보를받

한국정부는철수권고사실을확인했지만전해들은내 용 이일치하지않는다며사실확인작업을벌이고있 다.영 국 외무부는대사관직원철수여부를결정하지 않았고, 이번 통보가일련의위협적발언의연장선에 있는것으 로보고 있다.러시아평양주재대사관도평 양은아직평 온한상태 라면서직원철수여부를결정 하지않았다는 입장을밝혔 다.

◇"러시아ㆍ중국엔별도통보"

러시아외무부의한관계자는이날연합뉴스와의전화 통 화에서"오늘북한외무성이평양주재러시아및중 국대 사 관에이같은내용을별도통보했다"며"두나라 공관을 제외 한다른외국공관들을대상으로는공동 브리핑을 한것으 로안다"고밝혔다.

그는'러시아가실제로평양주재외교관들을철수시킬 계 획인가'라는질문에는"아주민감한질문이라답할 수 없 다"고즉답을피했다.

이와관련러시아외무부는이날공보실명의의논평을 발 표했다.외무부는논평에서"북한외무성이한반도 정세 악 화와관련평양에있는다른외국공관과함께 러시아 대사 관이직원들을북한에서철수시킬것을 제안했다" 며"모든 상황을고려해이통보를심각히검 토하고있다" 고밝혔다.

논평은그러면서"한반도에서군사행동을개시하는것 은 절대용납할수없다는것을확신한다"며"군사적히 스 테리 (긴장)를고조시키는노선도절대용납할수없 다고 판단한 다"고강조했다.

논평은이어"모든당사국들의최대한의인내와냉정을 기대한다"며"한반도의핵및다른문제가유엔안전보 장 이 사회의관련결의와다른국제문서들에기초해 정치-외교 적으로해결되는것이유일한방법이라는 것이러 시아의입 장"이라고주장했다.

◇러'외무"상황더분석한뒤철수여부결정할것"

세르게이라브로프러시아외무장관은이날북한측권 고 와관련"이는아직제안일뿐이며러시아는상황을 더분 석 한뒤철수여부를결정할것"이라고밝혔다.

이타르타스통신등에따르면우즈베키스탄을방문중 인 라브로프장관은이날"외교관철수제안은평양에 있는 모 든공관에전달됐다"며"우리는현재상황을파 악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다"고설명했다.그는"북한 의이웃국 가들에이 상황과관련한질의를해놓은상 태"라며"중국 ,미국,일본, 한국등6자회담참가국들 과접촉을유지하 고있다"고덧붙 였다.

한국정부도북한이평양주재러시아대사관등외국대 사관들에철수를권고했다는내용을확인했다고밝혔

외교부당국자는"정부는북한외무성이평양주재외교 관들에게철수를권고했다는사실을일부국가로부터 확 인 했다"면서"다만들은내용이서로일치하지않아 정확 한내 용을추가확인하고있다"고설명했다.

이당국자는"정부는주한외교단에현재한반도상황이 안정적으로관리되고있음을설명하고불필요하게동 요 하 지말것을촉구할예정"이라고강조했다.

◇중국"뉘앙스미묘하게달라"

중국신화통신도외교소식통을인용해북한이외국대 사 관들에긴장이고조될경우철수할가능성을검토하 라고 전 했다고보도했다.

북한은외국공관에전한통지문에서미국의위협이고 조 됨에따라한반도상황이매우긴박해졌다면서현재 문제 는 전쟁이날지여부가아니라언제전쟁이발발 하느냐 는것이 라고밝혔다고신화통신은전했다.

북한은또한반도에서무슨일이발생하면외국대사관 과 외교관들은철수가능성을고려해야한다면서국제 조약 에 따라외교관들에게안전한장소를제공할것 이라고 덧붙였 다.

베이징의한외교소식통은"북한이중국대사관을비 롯, 평양주재외교공관에철수문제를거론한것으로 알고있 다"면서"북한이외국대사관들에통보한내용 은직접적 인 철수권고라기보다는'철수할계획이있 으면알려달 라.참 고하겠다'는수준인것으로전해졌 다"고말했다.

이소식통은"북한이철수의향을묻는방식을통해간접 적으로철수를권고하면서한반도긴장의지평을확대 하 는 효과를노린것으로보인다"고말했다.

◇영국외무부"4월10일이후안전보장못한다는통보

영국외무부도관련사실을확인했다.영국외무부대변 인 은"오늘아침북한당국이분쟁이발생하면4월10일 이후 에는평양주재외국공관과국제기구의신변안전 을보장 하기어렵다고전해왔다"고밝혔다.

외무부대변인은평양주재대사관직원의철수여부는 아 직결정하지않았으며대응조치를검토중이라고덧

그는"우리가이해하기에는북한이우리외교관들에게 떠 나라고했다기보다는떠날생각이있는지물은것으 로생각 한다"며"북한의수사(rhetoric)로본다"고설

로이터통신은영국외무부가북한당국의통보를최근 잇 따라내놓은일련의위협적발언의연장선으로평가 하고 있 다고전했다.

영국외무부발표는그러나4월10일이란시점을명시 한 점에서러시아측발표와차이가난다.북한전문가 들은 김 일성주석의생일로북한의최대명절인태양 절이4월 15일 인점을감안,10일과15일사이에북한 이체제위력 과시를 위해미사일발사를시도할가능 성이크다고분 석해왔다.

불가리아와체코외교부를비롯해브라질외교부도같 은 사실을확인했다.불가리아외교부대변인은유럽 연합(E U) 국가평양주재공관장들이공동입장을정 하고행동 하고자 6일만나기로했다고AFP통신이보

북한은공관이철수한다면도와줄준비가돼있다고전 했 다고불가리아외교부대변인은덧붙였다.

유엔개발계획(UNDP)을포함해유니세프,세계식량 계 획 (WEP),세계보건기구(WHO)등인도주의단체 들도 북한으 로부터같은통보를받았다고이타르타 스통신 이평양발로 보도했다.

◇평양주재러'대사관"평양상황은평온"

이에앞서평양에지국을둔러시아이타르타스통신은 현 지발로북한외무성이이날한반도의긴장상황과관 련북 한주재러시아대사관직원들과북한내다른러시 아단체 의인원을철수할것을제안했다고보도했다.

평양주재러시아대사관공보관데니스삼소노프는"러 시아대사관이평소와다름없이일을계속하고있다"면 서 도"북한측제안에주목하고있다"고밝혔다.

러시아인테르팍스통신도삼소노프공보관을인용해 같 은내용을전했다.삼소노프는이통신에"대사관이 북한 측 의제안을접수했지만아직직원철수와관련 한결정 은내 리지않았다"고전했다.

그는"평양은현재아주평온하고어떤긴장분위기도느 껴지지않는다"면서"대사관은정상운영되고있다"고 강 조 했다.

(모스크바.베이징.부다페스트=연합뉴스)신삼호.유 철 종. 양태삼특파원 ssh@yna.co.kr cjyou@yna.co.kr tsyang@yna.co.kr

댓글 없음: